하이브리드 전기차량용 42V 전력 시스템을 위한 양방향 DC/DC 컨버터에 관한 연구A study on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42V power system of hybrid electric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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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문건우-
dc.contributor.advisorMoon, Gun-Woo-
dc.contributor.author김인주-
dc.contributor.authorKim, In-Ju-
dc.date.accessioned2011-12-14T01:54:45Z-
dc.date.available2011-12-14T01:54:45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686&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785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전공, 2005.2, [ iii, 67 p. ]-
dc.description.abstract자동차 부품의 전기/전자화로 인해서 차량에서 필요로 하는 전기 에너지가 크게 증가하게 됨에 따라 42V 전력 시스템과 같은 고전력 시스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복합형 에너지 저장장치는 배터리와 울트라캐패시터, 그리고 양방향 DC/DC 컨버터로 구성되어있다. 울트라캐패시터는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도입되었다. 왜냐하면 울트라캐패시터는 배터리보다 높은 전력 밀도를 가짐으로써 순간적으로 큰 전력을 낼 수 있고, 에너지 입출력 과정에 화학적 반응을 수반하지 않기 때문에 수명도 영구적이다. 양방향 DC/DC 컨버터는 배터리와 울트라캐패시터 사이에서 양방향 전력전달을 가능하게 하여 울트라캐패시터의 충전상태를 유연하게 제어하게 된다. 본 논문은 42V 전력 시스템의 복합형 에너지 저장장치에서 요구되는 조건들을 잘 만족시키는 양방향 Cascade Buck-Boost Converter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컨버터의 동작원리를 간단한 제어방법과 함께 기술하였고,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타당성을 입증한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컨버터-
dc.subject양방향-
dc.subject42V-
dc.subject42V Power-
dc.subjectConverter-
dc.subjectBi-direction-
dc.subject전력-
dc.title하이브리드 전기차량용 42V 전력 시스템을 위한 양방향 DC/DC 컨버터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42V power system of hybrid electric vehicle-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43686/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33139-
dc.contributor.localauthor문건우-
dc.contributor.localauthorMoon, Gun-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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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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