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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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문건우 | - |
dc.contributor.advisor | Moon, Gun-Woo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인주 | - |
dc.contributor.author | Kim, In-Ju | - |
dc.date.accessioned | 2011-12-14T01:54:45Z | - |
dc.date.available | 2011-12-14T01:54:45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686&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3785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전공, 2005.2, [ iii, 67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자동차 부품의 전기/전자화로 인해서 차량에서 필요로 하는 전기 에너지가 크게 증가하게 됨에 따라 42V 전력 시스템과 같은 고전력 시스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복합형 에너지 저장장치는 배터리와 울트라캐패시터, 그리고 양방향 DC/DC 컨버터로 구성되어있다. 울트라캐패시터는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도입되었다. 왜냐하면 울트라캐패시터는 배터리보다 높은 전력 밀도를 가짐으로써 순간적으로 큰 전력을 낼 수 있고, 에너지 입출력 과정에 화학적 반응을 수반하지 않기 때문에 수명도 영구적이다. 양방향 DC/DC 컨버터는 배터리와 울트라캐패시터 사이에서 양방향 전력전달을 가능하게 하여 울트라캐패시터의 충전상태를 유연하게 제어하게 된다. 본 논문은 42V 전력 시스템의 복합형 에너지 저장장치에서 요구되는 조건들을 잘 만족시키는 양방향 Cascade Buck-Boost Converter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컨버터의 동작원리를 간단한 제어방법과 함께 기술하였고,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타당성을 입증한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컨버터 | - |
dc.subject | 양방향 | - |
dc.subject | 42V | - |
dc.subject | 42V Power | - |
dc.subject | Converter | - |
dc.subject | Bi-direction | - |
dc.subject | 전력 | - |
dc.title | 하이브리드 전기차량용 42V 전력 시스템을 위한 양방향 DC/DC 컨버터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42V power system of hybrid electric vehicle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243686/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전공, | - |
dc.identifier.uid | 020033139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문건우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Moon, Gun-Wo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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