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S 모델과 사용자 요구사항의 일관성 검증 방법론 및 환경 구현Method and implementation for consistency verification of DEVS model against user requirement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요구사항과 개발된 이산사건 모델 사이의 일관성을 검증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검증 방법은 세 단계로 나누어지며,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는 UML 다이어그램과 사용자 요구사항 간의 일관성 검증이다. 세 번째 단계는 DEVS 모델과 UML 다이어그램의 이벤트 시퀀스를 검증한다. 제안한 검증 방법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인 VERIDEVS를 구현하여 검증 과정을 자동화하였다. VERIDEVS의 입력은 Visio로 도식되는 UML 다이어그램과 DEVS 그래프가 되고, 자동 검증 결과는 PowerPoint를 이용하여 제안하는 검증 테이블의 형태로 출력된다. 제안한 검증 방법과 자동 검증 환경의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실제 해군 워게임 모델에서 사용되었던 대잠수함 교전 시뮬레이터의 예를 들어 자동 검증을 수행하였다.

Keywords

일관성 검증; 사용자 요구사항; UML; DEVS 모델; 자동 검증 도구; Automated verification tool; Consistency verification; User Requirement; UML; DEVS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