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PDP의 광효율 향상을 위한 고주파 구동회로에 관한 연구A study on high frequency driver for improving luminance efficiency of AC-PDP

PDP는 대화면화와 광시야각, 높은 명암비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CRT를 대체할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자로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광효율이 1.5lm/W로서 CRT의 3~5lm/W에 비해 낮아 열문제가 심각하다. 따라서 광효율 개선이 현재 PDP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광효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접근방식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서스테인 주파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때 PDP가 용량부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 스위칭시 발광에 기여하지 않는 전력소비가 매우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 회수회로가 사용되는데 본논문에서는 고주파구동에 적합한 전류주입형 에너지 회수회로를 이용해서 패널전류의 공진현상을 극복하고 200~700KHz의 영역에서 성공적으로 PDP를 구동하였다. 측정된 광효율은 2.5~3 lm/W로서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Keywords

직렬공진onic 스케줄링레이; 전류주입형; 용량성 부하; 에너지 회수 회로; 서비스 수준 협약; DIRECT ENTROPY ESTIMATORREEMENT; CURRENT-FEDHEDULING NETWORK; CURRENT INJECTION; CAPACITIVE LOAD; ENERGY RECOVERY CIRCU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