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안테나를 이용한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시스템의 성능 향상Performance improvement in orthogonal code hopping multiplexing systems using multiple antennas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기술은 통계적 다중화를 이용하여 낮은 채널 활성도를 갖는 사용자들을 직교 부호의 수보다 많이 수용하기 위하여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안테나 시스템을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기술에 접목하여 그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식을 제안한다. 먼저 변조된 심벌은 N번 반복되고 반복된 심벌은 각각 독립인 직교 부호에 의하여 확산된다. 그리고 확산 후 N개의 심벌은 N개의 다중 안테나를 이용하여 동시에 전송된다. 심벌 반복을 통하여 기존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기술의 문제점이었던 심벌 천공의 영향을 줄이고 심벌 천공의 영향을 반복된 심벌들로 분산시켜 성능을 향상시킨다. 각 사용자는 미리 할당된 직교 부호 도약 패턴에 따라 자신의 정보를 검출한다. 모의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된 시스템이 기존의 MIMO 기술인 STTD 방식에 비하여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시스템에서 더욱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을 관찰하였다.

Keywords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시스템; 다이버시티; 통계적 다중화; 다중 안테나; MIMO; DEVS FORMALISM; POLYMERPTION; STATISTICAL MULTIPLEXINGHICS GLASS; DIVERSITY; OC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