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 기법을 이용한 인간 자세 인식 및 추종Human posture detection and tracking using spatiotemporal method

컴퓨터 비젼에서 인간 자세의 분석은 나날이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비젼에 의해 인간과 그 행동을 인식하는 능력은 자동적으로 기계와 인간 중심의 환경을 연결하는데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장기간의 목적 외에도 단기적으로도 스포츠에서의 운동 분석, 가상 현실, 자동 경보 시스템 그리고 맨-머신 인터페이스 등 많은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의 많은 시스템은 템플릿을 사용해서 인간의 자세를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템플릿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해진 특정한 움직임만 인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템플릿을 만들기 위한 사전 작업도 필요한다. 만약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좀 더 다양한 움직임을 분석할 수 있고, 작업 효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연속적인 영상 사이에서 인간에 대한 영역을 추출하고 시공간 기법을 이용하여 이 영역을 바탕으로 인간의 각 부분을 6개의 영역, 즉 머리, 몸통, 팔 그리고 다리로 구분하는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또한 위에서 구한 정보를 바탕으로 2축 매니퓰레이터구조를 사용하여 연속적인 영상 사이에서 인간의 각 신체 부분을 추종한다.

Keywords 추종; 자세인식; 시공간; Spatiotemporal; Tracking; Posture det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