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된 3차원 물체의 표현을 위한 영상 압축 기법 = An image compression algorithm for three-dimensional object represent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54
  • Download : 0
최근 들어 가상 현실이나, 3차원 게임, 3차원 물체 데이터베이스 등의 분야에서 3차원 물체를 표시하고 다루는 기법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3차원 물체 표현 및 압축 기법이 필요하다. 3차원 물체의 표현은 최근 많은 연구자들에 의하여 논의되어왔고, 그 중에서 영상 기반 렌더링이라는 새로운 방식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전통적인 모델 기반 렌더링 기법(그래픽스)이 새로운 시점 영상을 만들기 위해 주어진 모델을 사용하는데 비해, 영상 기반 렌더링은 주어진 영상으로부터 새로운 시점의 영상을 만들어 낸다. 이 방식은 렌더링 시간이 물체의 복잡도에 무관하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막대한 양의 영상을 미리 저장하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을 갖는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영상 기반 렌더링에 의해 표현되는 3차원 물체를 압축하기 위한 영상 압축 알고리즘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방법은 3차원 물체의 모든 가능한 시점 영상을 합성할 수 있는 동시에 요구되는 수준 이상의 화질을 유지하도록 기준 영상 집합을 선택하고, MPEG-4 와 비슷한 방식의 물체 기반 영상 압축 기법을 이용한다. 실험 a}嘯倖OE 통해 높은 수준의 압축 효율과 동시에 함성된 시점 영상의 화질이 우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dvisors
김성대researcherKim, Seong-D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1998
Identifier
134855/325007 / 000963429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과, 1998.2, [ vii, 63 p. ]

Keywords

3차원 물체 표현; 영상 압축; 영상 기반 렌더링; 임의 시점 영상 합성; View synthesis; 3D object representation; Image compression; Image-based rendering

URI
http://hdl.handle.net/10203/3707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3485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E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