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 애니메이션 자동 생성을 위한 서술어 변형 처리

Computational processing of verb agreement for automatic generation of sign language animation

수화는 음성 언어와는 다른 고유의 문법 체계와 표현 양식을 지닌 완전한 언어이다. 수화는 주로 손과 얼굴 표정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언어로 음성 언어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공간-운동적인 특징을 지닌다. 수화의 이런 공간-운동적인 특징은 개체를 표현하거나 개체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수화의 서술어는 그 형태적인 특징에 따라 문장의 주어, 목적어, 장소 관련 어휘에 맞춰 서술어 동작을 변형시켜 일치하는 현상을 보인다. 예를 들어, 수화의 서술어는 주어와 목적어의 공간 상의 위치에 따라 손의 이동 방향을 변형시키며 이를 통해 앞서 표현된 개체가 문장에서의 의미상의 역할이 무엇인지 표현해주는 기능을 한다. 이런 수화의 서술어 일치 현상은 어순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수화의 특성을 고려할 때 문장에서의 개체 간의 의미 관계 전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음성 언어를 수화로 변환할 때 이런 서술어 일치 현상에 대한 처리가 이루어진다면 정보 손실 및 왜곡을 줄여 정보 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 수화에서의 서술어 일치 현상에 주목하고 서술어 동작을 변형시키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수화 애니메이션 변환시 서술어 동작을 변형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성된 애니메이션 결과의 의미 전달 효과를 살펴본다.

Automatic Translation; Sign Language; Verb Agreement; Combinatory Categorial Grammar; 자동 변환; 수화; 서술어 일치; 결합범주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