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F와 OWL 문서의 효율적 압축Efficient compression for RDF and OWL data

월드 와이드 웹의 발전으로 인터넷 상에는 수많은 전자문서들이 범람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방대해 졌지만, 불필요한 정보도 많아졌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은 점점 더 어려운 일이 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차세대 웹 기술이 바로 시맨틱 웹이다. 시맨틱 웹이란 기존의 웹과 같이 사람이 보고 이해하는 구조가 아닌,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웹을 의미한다. 이 시맨틱 웹을 위해 W3C에서 제정한 2가지 표준이 RDF와 OWL이다. 이 RDF와 OWL을 작성하고 교환하기 위해서 RDF/XML이라고 하는 XML 표현방법이 사용된다. RDF/XML은 XML의 장황성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문서의 사이즈를 불필요하게 크게 만들어, 데이터 저장이나 전송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RDF/XML로 표현된 RDF와 OWL 문서의 효율적인 압축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DF/XML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URI를 효율적으로 압축하기 위한 사전 압축 방법과, 데이터 타입 별로 가장 적절한 압축 방법이 사용될 수 있도록 정확한 타입을 추출해내는 방법을 제안한다. 더불어 자주 반복되는 태그 패턴을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는 구조적 압축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압축기들과 비교한 성능 평가를 통해, 제안하는 압축 방법이 기존 압축기들보다 향상된 압축률을 가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Keywords

RDF; OWL; Compression; Semantic Web; Ontology; RDF; OWL; 압축; 시맨틱웹; 온톨로지; RDF; OWL; Compression; Semantic Web; Ontology; RDF; OWL; 압축; 시맨틱웹; 온톨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