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OWL 데이터에서의 질의처리를 위한 효율적인 분산 트랜지티브 추론 기법An efficient distributed transitive reasoning for query processing in distributed OWL data

인터넷의 방대함이나 이질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맨틱 웹을 위한 웹 자원의 명세 언어로 OWL이 제안되었다. 시맨틱웹은 웹 자원을 온톨로지로 서술함으로 웹 정보를 기계가 알 수 있게 한다. 전체의 웹 자원을 하나의 온톨로지로 기술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웹 자원들은 여러개의 온톨로지들로 기술된다. OWL 데이터의 숨겨진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서 여러 OWL 추론기들이나 분산 추론 아키텍쳐가 제안되었다. 그러나 이들 추론기는 완벽한 추론을 지원하지 못하는데 특히 트랜지티브 추론에 있어서 그러하다. 게다가 분산 트랜지티브 클로져에 관한 연구 결과들은 충분히 효율적이지 못하다. 본 논문에서는 Single Source Reachablity 질의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분산 트랜지티브 추론을 수행하는 ParSSR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ParSSR은 기존 OWL 추론기들을 수정하지 않고 그 기능을 그대로 이용한다. 그래서 ParSSR은 시맨틱 웹 환경에 쉽게 적용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트랜지티브 클로져 문제를 쉽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실험 결과는 ParSSR이 온톨로지의 수나 온톨로지가 어떻게 분산되어있는지에 상관없이 효율적임을 보여준다.

Keywords

트랜지티브 클로져; 온톨로지 추론; 시맨틱 웹; 병렬 처리; parallel processing; reachability query; transitive closure; ontology reasoning; semantic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