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N으로부터 생성된 반례의 축소 및 시각화 기법Compaction and visualization of SPINs counterexample

모델 체킹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검증에 사용되어 왔다. 만약 시스템에 오류가 있는 경우에 모델 체커는 반례를 생성한다. 이는 모델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오류 상태에 도달하였는지를 보여 주는 중요한 정보이다. 반례를 분석함으로써 사용자는 오류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많은 경우 스핀에 의해 생성된 반례의 길이가 긴 경우가 많다. 스핀은 산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도구로써 시스템의 검증에 이요된다. 만약 시스템이 속성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스핀은 반례를 생성한다. 반례는 오류가 발생한 원인을 포함하고 있으나 정확한 이유와 위치는 사용자가 분석 작업을 통해 찾아야 한다. 스핀의 반례는 긴 경우가 많으며 반례의 길이를 줄이기 위한 기능은 사용하기 쉽지가 않다. 모델에서 가장 짧은 반례를 찾기 위해서는 모든 상태 공간을 탐색해야 한다. 또한 방문했던 상태를 여러번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스핀의 반례의 길이를 줄이고 시각화하여 사용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법을 제공한다. 제공된 반례의 정보를 이용하여 길이를 줄일 뿐만 아니라 시각화를 통하여 분석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구현과 실험을 하였다.

Keywords 모델 체킹; 스핀; SPIN; Model Chec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