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현실 기반 게임 시스템 설계 및 응용 게임 구현Design of game system based on mixed reality and implementation of application games

Mixed Reality는 현실세계에 가상세계를 혼합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현실세계와 어우러지는 컴퓨터 그래픽과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이것을 통해 사용자는 Mixed Reality 시스템에 몰입될 수 있다. 이 같은 특징은 Mixed Reality를 게임에 적용했을 때 더 크게 발휘될 수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여러 가지 Mixed Reality 게임들이 개발되었다. 이 게임들은 크게 실내에서 하는 게임과 야외에서 하는 게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본 논문은 실내에서 하는 게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실내에서 하는 게임에는 테이블과 같이 작은 규모에서 하는 게임이나 방 전체를 활용하여 활동적으로 참여하는 게임이 있고, 캐릭터의 크기, 게임 디바이스의 종류, 주변 환경의 세팅과 활용 등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게임 환경이 존재한다. 하지만 기존에 개발된 게임 시스템들은 하나의 게임 시나리오에 특화되어 있어서, 다른 게임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이에 본 논문은 Mixed Reality 기반의 범용적인 게임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그리고 이 게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두 가지 Mixed Reality 게임, MR. Maze와 MR. Pang을 구현하였다. MR. Maze는 테이블 규모의 게임인 반면 MR. Pang은 방 규모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서로 다른 환경의 두 게임을 한 시스템 안에서 구현함으로써 설계된 게임 시스템은 여러 환경의 게임을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구현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Keywords

증강현실; 혼합현실; 혼합현실게임; Mixed Reality Game;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