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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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원광연 | - |
dc.contributor.advisor | Wohn, Kwang-Yun | - |
dc.contributor.author | 손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Son, Ji-Hye | - |
dc.date.accessioned | 2011-12-13T06:05:02Z | - |
dc.date.available | 2011-12-13T06:05:02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824&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3466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전공, 2005.2, [ v, 47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의복은 착용한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변형되며, 이는 주름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의복 시뮬레이션에서는 적절한 주름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의복 시뮬레이션 기법은 의복 메쉬를 구성하는 삼각형의 크기보다 작은 주름은 표현할 수 없으므로, 보다 작은 삼각형 메쉬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는 전체 삼각형 수를 증가시키고 따라서 시뮬레이션 시간을 증가시키므로 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성긴(coarse) 메쉬를 기반으로 실시간에 주름을 생성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 결과 수축된 메쉬를 기반으로 주름선을 찾고 이를 2차원 주름맵으로 생성해 변형된 의복 메쉬에 범프맵핑(bump mapping)함으로써 주름을 생성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주름 생성 방법은 의복 모델을 구성하는 메쉬나 물리적인 시뮬레이션 과정에 어떠한 변형도 없이, 성긴 메쉬를 사용하는 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에서 효과적으로 주름을 생성할 수 있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 | - |
dc.subject | 주름 | - |
dc.subject | 높이 | - |
dc.subject | height map | - |
dc.subject | real-time garment simulation | - |
dc.subject | Wrinkle | - |
dc.title | 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을 위한 주름 생성 기법 | - |
dc.title.alternative | A wrinkle generation method for the real-time garment simulation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243824/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전공, | - |
dc.identifier.uid | 020033334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원광연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Wohn, Kwang-Yu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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