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설계 이론 기반 평균화 공격에 강인한 디지털 핑거프린팅

Averaging attack resilient digital fingerprinting based on combinatorial design theory

디지털 핑거프린팅은 디지털 콘텐츠의 각 구매자를 나타내거나, 사용자를 구별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같은 제품 속에 서로 다른 핑거프린트가 삽입된 콘텐츠를 평균화 함으로써 핑거프린트를 쉽게 삭제할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공격을 평균화 공격이라고 한다. 따라서 핑거프린트 코드를 설계할 때에, 그러한 공격에 강인하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교 변환을 이용한 핑거프린팅 방식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방식은 삽입된 핑거프린트를 추출할 때, 복잡도가 크다. BIBD를 이용한 핑거프린팅 방식은 코드 추출 복잡도는 낮지만 코드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평균화 공격에 강인하면서도, 코드의 효율성 또한 높은 핑거프린트 코드를 조합설계이론의 하나인 GD-PBIBD를 이용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조합설계이론; 디지털 핑거프린팅; 평균화공격; AVERAGING ATTACK; COMBINATORIAL DESIGN; DIGITAL FINGERPRIN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