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세우스/Parallel-OOSQL에 기반한 대규모 병렬 정보검색 서비스 시스템 아키텍처 및 성능 평가A service system architecture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 large parallel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based on ODYSSEUS/Parallel-OOSQL

인터넷에 존재하는 데이타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많은 양의 데이타에 대한 정보 검색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병렬 정보검색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많은 상용 검색 시스템이 병렬 정보검색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병렬 정보검색에 대한 세부적인 서비스 아키텍처와 성능 평가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 병렬 정보검색 서비스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제안한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성능 평가를 수행한다. 서비스 아키텍처를 제시하기 위해, 1) 물리적인 기기 구성을 설계하고, 2) 적은 비용으로 데이타 추가 및 업데이트가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며, 3) 서비스의 중단 없이도 데이타베이스 재구축이 가능한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한 아키텍처 하에서 1,000만 건의 웹 페이지를 이용하여 실제로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타베이스 분할수, top-n value, 질의에 사용한 키워드 종류, 질의당 키워드 수의 4가지 파라미터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Keywords

성능평가; 서비스 시스템 아키텍처; 정보검색; 병렬 정보검색; 오디세우스; PERFORMANCE EVALUATION; SERVICE SYSTEM ARCHITECTURE; ODYSSEUS; INFORMATION RETRIEVAL; PARALL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