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XML데이터에 대한 효율적인 XPath 질의처리Efficient processing of XPath queries for XML data in the relational DBMS

XML은 웹상의 데이터에 대한 표준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에 따라 XML문서의 저장과 질의에 대한 새로운 요구사항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연구자들은 XML문서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SQL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통해 그러한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는 방법들을 제안해 왔다. 기존 연구는 전위정렬, 후위정렬, 부모번호를 통해 XPath의 효율적으로 모든 축을 지원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XPath질의 처리를 위한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하나는 전위정렬, 후위정렬, s-레벨번호를 통해 질의 윈도우를 최적화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SQL변환을 최적화하는 방법이다. 실험은 기존 연구보다 더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준다.

Keywords XPath 질의처리; XML 데이터; 관계 데이터베이스; Relational DBMS; XPath;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