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스팟을 갖는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위한 Proxy caching 기법Proxy caching method for multimedia stream with hot spots

웹에서의 프락시(proxy) 캐슁은 대단히 성공적이었으나 오디오나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 스트림의 캐슁에는 프락시 서버가 그리 효율적으로 동작하지 못한다. 그러나 웹을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스트림에 대한 요구의 폭발적인 증가는 스트림을 캐쉬에 저장할 필요성을 부각 시켰다. 인터넷 상에서의 높은 지연 시간(High latency)과 손실율(loss rate)은 멀티미디어의 재생 때 큰 지연(delay)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클라이언트 가까이에 위치하는 프락시 서버에 스트림의 인기있는 부분을 캐슁하는 스트림 캐슁 방법을 제안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스트림의 앞부분을 캐슁함으로써 재생시에 발생하는 지연을 줄였다. 그러나 이는 점프 명령 때 발생하게 되는 지연에 대해서는 전혀 감소시켜 주지 못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점프 명령 때 발생하는 지연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람들은 스트림을 보는데 있어 자신이 보고자 하는 부분을 점프를 통해서 재생한다. 또한 점프를 통해서 스트림의 일 부분을 재생하다 보면, 스트림 내에서 사람들이 자주 보는 부분, 핫 스팟이 형성되게 된다. 따라서 핫 스팟을 캐쉬에 저장함으로써 점프를 통해서 핫 스팟을 재생하고자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지연 시간을 줄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핫 스팟을 캐슁하기 위한 단위인 청크(chunk)를 제안하며, 이를 가지고 핫 스팟을 캐슁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서 점프 명령 때 발생하는 지연 시간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킴을 보인다.

Keywords

스트림; 멀디미디어; 핫 스팟; 캐슁; 프락시; Stream; Multimedia; Hot Spot; Caching; Prox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