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의 효과적인 점진적 뷰 관리Efficient incremental view maintenance in data warehouses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데이터를 통합 요약하여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는 대량의 데이터에 대한 요약 정보를 데어터 웨어하우스 내부에 형성(materialized) 뷰의 형태로 저장한다. 이 때 뷰가 정의된 데이터가 변화하면 뷰는 이를 반영하기 위해 갱신되어야 한다. 뷰에 대한 갱신 작업이 일어나는 동안은 보통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대한 사용이 제한되거나 질의 처리의 속도가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갱신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이미 뷰의 효율적인 갱신 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뷰가 여러 개의 데이터 소스에 의해 정의된 경우, 둘 이상의 데이터 소스에 대한 변화를 효율적으로 뷰에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개의 데이터 소스에 의해 정의된 형성 뷰에서 둘 이상의 데이터 소스에 변화가 일어난 경우 뷰를 효율적으로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TPC-D 데이터를 사용한 실험을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기존의 방법들보다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인다.

Keywords

뷰 관리; 데이터 웨어하우스; 점진적 뷰 관리; Incremental view maintenance; View maintenance; Data ware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