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렬명사구 문맥 정렬을 통한 병렬범위 탐지법Parallelism boundary detection by alignment of contexts for parallel noun phrase

자연언어 처리에서 중복되는 표현의 생략은 자주 일어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생략이 일어났을 경우를 포함하여 병렬범위를 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병렬범위 탐지는 구문분석의 시간복잡도를 줄여줄 수 있고, 자연언어검색의 경우 사용자의 의도를 보다 명확하게 색인할 수 있다. 제안하는 방법은 병력핵을 확률적으로 찾아내서 병렬구조의 범위를 밝혀낸다. 병렬구조의 대칭성과 교호성을 이용한다. 대칭성은 같은 구조가 반복된다는 것이고, 교호성은 좌우 구성요소를 교환해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병렬구조는 대칭성을 따르지만, 수식어의 성질에 따라서 한쪽만을 수식하는 비대칭적인 구조가 출현하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대칭 병렬구조 해석에 도움을 주는 통계정보를 추출한다. 수식관계에 대한 통계정보를 사용할 모형을 제안한다. 한국어에서 와/과 주변의 병렬구조 해석을 위해서 여러 다양한 모형들을 사용하여 비교 평가를 한다. 제안한 방법으로 성능향상이 가능함을 실험을 통해 보인다. 제안한 모형은 다른 모형들에 비해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정답 자료가 없을 경우에도 학습이 가능한 비지도식 학습 모형의 강점을 보여 준다. 또한 언어 비의존적인 모형으로 비지도식 학습에 적합한 모형임을 보인다.

Keywords

Korean par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language independent model; parallel structure analysis; 한국어 구문분석; 자연언어처리; 언어 비의존적 모형; 병렬구조 분석; Korean par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language independent model; parallel structure analysis; 한국어 구문분석; 자연언어처리; 언어 비의존적 모형; 병렬구조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