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실라트란옥시 포스핀 유도체의 합성 및 구조 규명Synthesis and structural characterization on novel silatranoxy phosphine derivatives

실라트란은 분자내 질소와 규소간의 고리횡단 결합을 갖는 5-배위 규소 화합물로 항암성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활성을 갖는다. 새로운 실라트란의 유도체를 합성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테트라에톡시실레인과 트리에탄올아민으로부터 합성된 TSA를 가수분해하여 1-히드록시실라트란을 얻고 여기에 다시 클로로디페닐포스핀을 반응시켜 실라트란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전이 금속과 다양한 착물을 만들 수 있는 합성적으로 유용한 포스핀 화합물을 합성 하였다. 합성된 포스핀 화합물에 염화구리(I)를 반응시키면 염소 다리 이핵 착 물이 얻어지고 여기에 암모늄테트라티오몰리브데이트를 반응시켜 구리-몰리브 데늄-구리의 다핵착물(6)을 합성하였다. 왕관 티오에테르인 9S3의 착물인 $[Cu(9S3)(NCMe)]PF_6$와 합성된 포스핀 화합물을 반응시켜 왕관 티오에테 르를 포함한 새로운 실라트란 유도체로서의 구리착물(5)를 합성하였다. 위의 화합물들을 IR, UV/VIS, NMR($^1H,^{31}P$)등의 분광학적 분석법을 통해 구조 를 분석하였으며 단결정 X-선 회절 분석에 의해 (5)의 구조를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