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리브데늄 이온교환된 제올라이트 Y 촉매상에서의 티오펜의반응Reactions of thiophene over molydenum-exchaged zeolite Y catalysts

제올라이트 Y에 고체-고체 반응에 의해 몰리브데늄이온을 이온교환시켰다. 고정상 반응기에서 온도범위 $300\,^\circ\!C\sim500\,^\circ\!C$ 사이에서 티오펜과 수소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생성물은 기체크로마토그래피와 질량분석기에 의해 분석하였다. 생성물은 황화수소, 부타디엔, $C_4H_6S$, tetrahydrothiophene 그리고 미확인의 황화합물이었다. 티오펜의 전화율은 이온교환된 몰리브데늄의 양과 상호관련이 있었으며 반응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고체의 수소화가 더 커졌고 분해생성물의 양은 감소하였다. 반응 중간물의 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액체질소온도에서 HY와 MoHY의 epr스펙트럼을 얻었다. 티오펜의 초미세구조로 미루어 티오펜이 MO(V)에 배위된 형태의 전하이동물이 형성되는 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