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 시아노 에틸렌에 대한 1,2-비스피라질에틸렌의 광고리화 부가반응

Photocycloaddition reaction of 1,2-bispyrazylethylene to tetracyanoethylene

trans-BPE와 TCNE를 벤젠 용매에서 350nm의 자외선으로 광반응 시켰으며 광반응 생성물은 고리화 부가반응에서 얻은 1.2-dipyrazine-3,3,4,4-tetracyano cyclobatane 이였다. TCNE는 trans-BPE의 형광을 매우 잘 퀘ㄴ칭했으며 이때 퀘ㄴ칭 반응 속도상수는 $1.6 \times 10^{10} \ell/mol \cdot \sec$ 이다. 아마도 $(\pi-\pi^{\ast})$ 단일상태의 trans-BPE가 바닥상태의 TCNE 와 들뜬상태착물을 만드는 것으로 생각되며 이 들뜬상태 착물에서 생성물이 얻어졌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