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메톡시 소랄렌의 테트라메틸에틸렌과 푸마로니트릴과의 광반응Photocycloaddition reaction of 8-methoxy-psoralen with tetramethylethylene and fumaronitrile

강한 광독성을 나타내는 8-MOP은 다른 푸로루마린 유도체들 처럼 푸란이중결합과 피론이중결합 2개의 광화학적 관능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3,4-광부가물과, 4``,5`` 광부가물 또는 이중부가물이, 8MOP과 피리미딘염기에 장파장의 자외선($320 \sim 380nm$)을 쪼일때, 예측될 수 있다. 본 실험에서는 photosensitizing 8-MOP - 피리미딘염기의 광고리화 부가반응의 모델로써, 8-MOP과 $\pi$-전자가 풍부한 올레핀인 TME와 $\pi$-전자가 부족한 올레핀인 FN 과의 반응을 시도하였다. 반응은 메탄올 용액과, 벤젠의 얼린상태에서 행하였고, 벤조페논 증감제를 사용하여서 반응시켜 비교하였다. 광반응생성물들은 preparative TLC와, 대롱크로마토그라피로 분리 하였으며 메탄올에서 재결정하여 정제하였다. 주생성물의 구조는 UV, IR, NMR, MS, 원소분석등으로 결정하였고, 그 구조는 8-MOP-TME, 8-MOP-FN 모두 피론이 중결합을 통한 $C_4$-고리화 광부가물임을 알았고, 얼려서 반응시킬때나, 벤조페논 증감제를 사용하여서도 같은 반응물을 얻었다. TME, FN에 의한 8-MOP 형광퀘ㄴ칭은 직선의 Stern-volmer plot을 주었고 그것으로 부터 속도 상수가 각각 $7.27 \times 10^8,\; 2.34 \times 10^9 \ell/mole \cdot \sec$ 임을 알았다. 8-MOP-TME, 8-MOP-FN의 광반응이 singlet exciplex 메카니즘을 통해서 일어날 수 있으나, 삼중상태 메카니즘도 배제 할 수 없다. 8-MOP-TME 광반응 생성물의 용액을 254nm의 빛을 쪼이면 8-MOP과 TME로 photosplitting됨을 ur와 TLC로 확인하였지만, DMC-TME의 경우처럼 효과적이지 못함을 알았다. 이것은 또한 8-MOP과 TME가 $C_4$-고리화 광부가반응을 일으켰다는 간접적인 증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