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하 겔에 고정화된 Urease 효소 전극Hydrogel entrapped urease electrode

효소는 단백질 촉매로서 그 촉매 작용이 극히 선택적인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를 이용하여 화학 분석, 특히 생체 물질의 분석에 이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져 왔다. 이 중 urease는 인공 신장의 개발에 극히 중요한 효소이다. 이 효소를 생체 적응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HEMA 수하 겔에 고정시켜, 효소 전극을 제조해 보고자 하였다. 고정은 겔 포착법으로, 혼합 용액을 유리판 사이에서, 산화-환원 개시제를 써서, 중합시키는 방법으로 하였다. HEMA가 가지는 소수성 때문에, 결과는 과히 좋지는 않으나, 고정된 효소의 안전성, 빠른 세척 속도, 그리고, 이 물질의 생체 적응성을 감안하여 좀더 개선한다면 그 응용 가능성이 클 것임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