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예혼합 층류 제트 부상 화염의 실험적 한계 및 통합 안정화 메커니즘Experimental limitations and integrated stabilization mechanism of laminar lifted flames in non-premixed je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
  • Download : 0
에지 화염은 연료와 산화제의 혼합층에 형성되기 때문에 난류 유동장 내의 화염에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난류 부상 화염을 설명하기 위해 에지 화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층류 제트 부상 화염은 에지 화염의 대표 연구 주제 중 하나로, 그 안정화 이론이 처음 제시된 이후 화염 특성에 관한 수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층류 부상 화염 이론을 개선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압력과 연료관 크기 조건에서 프로판과 부탄 부상 화염에 대한 충분한 실험 결과를 축적했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층류 부상 화염의 삼각형 안정화 선도를 처음으로 제안했고, 각 경계의 물리적 의미를 논의했다. 이를 통해 안정화 기준을 만족하지만 실제로 관찰할 수 없었던 에탄 부상 화염을 최초로 구현할 수 있었고, 관련된 안정화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모든 연료의 삼각형 안정화 선도 내에서 화염 특성을 설명했고, 유효 슈미트 수와 유효 질량 확산 계수, 압력 효과를 반영한 연료 농도 구배와 에지 화염 속도 간의 관계를 도출했다. 유동 재편 효과를 고려한 이론 예측식으로 유효 슈미트 수의 변화를 설명했다. 또한 안정화 선도를 넘어 더 큰 레이놀즈 수까지 화염이 살아남아 난류 부상 화염으로 천이하는 현상을 발견했고, 해당 영역에서 화염 특성과 안정화 메커니즘에 대해 논의했다.
Advisors
Kim, Nam I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4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24.2,[ix, 114 p. :]

Keywords

Lifted flame▼aFlame stabilization▼aEffective schmidt number▼aEdge flame speed▼aFuel concentration gradient▼aTriangular stabilization regime; 부상 화염▼a화염 안정화▼a유효 슈미트 수▼a에지 화염 속도▼a연료 농도 구배▼a삼각형 안정화 선도

URI
http://hdl.handle.net/10203/32196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9812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Ph.D.(박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