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에서 비유동성이 실물 경제에 미치는 효과 : 투자와 생산을 중심으로(The) real effect of stock illiquidity: focusing on investment and production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논문은 주식 시장의 비유동성이 투자와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1차 시장의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 현금 흐름의 영향을 통제하였고 다른 채널로 인한 중복 영향을 배제하고자 정보 채널과 재무적 제약을 통제하여 비유동성이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비유동성과 투자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도구 변수를 도입하였다. 주식의 비유동성이 운영 레버리지, 노동/자본의 한계대체율, 노동/자본 비율, 그리고 자본의 한계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생산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 시장에서 비유동성이 자본 비용의 증가를 초래하여 투자 측면에서는 부정적으로 작용함을 확인하였고, 생산 측면에서는 기업이 자본집약도가 낮은 생산공정을 선택하게 하는것에는 비교적 약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주식의 비유동성이 높은 기업은 생산 과정에서 변동 비용에 의존하고, 자본 대비 노동의 한계 대체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비유동성이 자본의 한계 생산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단기간 내에 저렴하게 확인할 수 있는 주식시장 정보가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기업의 정책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