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지안 모형 평균을 활용한 요인 모형의 한국 주식시장 적용Integrating factor models in the Korean stock market using Bayesian model averaging

본 논문은 베이지안 모형 평균을 활용하여 모델 불확실성을 고려한 자산 가격 결정 모델을 소개하고 한국 주식 시장 데이터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이지안 모형 평균을 활용하여 구성한 포트폴리오는 벤치마크 모델에 비해 높은 샤프비율과 낮은 최대 손실 낙폭을 달성하였다. 또한 모델의 불확실성이 한국 주식 시장의 자산 가격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주식 수익률의 공분산 행렬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모델 불확실성을 계량화하여 실증 분석을 수행한 결과, 모델 불확실성이 투자자가 인식하는 리스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시장 하락 국면에서 모델 불일치 정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시장에서 모델 추정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불확실성을 관리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함으로써 실제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