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의 예금토큰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A) study on switching intention to tokenized deposit of financial consumers

은행의 예금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토큰화한 ‘예금토큰’은 그 본질이 예금과 같아 이와 동일한 수준의 규제를 적용받는다. 때문에 소매용CBDC와 스테이블코인의 부작용과 불안정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PPM모델을 활용하여 금융소비자의 예금토큰으로의 전환의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Pull요인 중 스마트계약과 디지털자산 호환성이, Mooring요인 중 개인의 혁신성이 예금토큰의 전환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향후 예금토큰의 활성화를 위해 정책당국과 금융기관이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지 실용적인 함의를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