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탄소 전환 위험: 탄소 배출과 주식 수익률의 관계

Carbon-transition risk in the Korean stock market: the relationship between carbon emissions and stock returns

본 연구는 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탄소 배출과 주식 수익률의 관계를 분석하여 탄소 전환 위험과 이와 관련된 탄소 프리미엄을 살펴본다. 한국 시장에서 주식 수익률과 탄소 배출량은 약한 양의 관계를 보이며, 주식 수익률과 탄소 배출량 증가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지만, 탄소 배출량 데이터를 1년 지연시키면 두 경우 모두 강한 양의 관계를 보인다. 또한 기후변화와 관련된 국내외 사건이 발생한 이후에는 탄소 전환 위험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반영되어 탄소 프리미엄이 증가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한국 주식 시장에서 탄소 전환 위험과 관련된 탄소 프리미엄이 존재하며, 탄소 배출이 투자자들에게 보다 큰 위험으로 인식되는 데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는 증거를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탄소 전환 위험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Carbon-transition risk▼aCarbon premium▼aClimate change▼aGreen finance; 탄소 전환 위험▼a탄소 프리미엄▼a기후변화▼a녹색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