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의 개인투자자의 거래불균형을 이용한 주식 수익률 실증분석

Empirical analysis of stock returns using individual investors' trading imbalance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개인투자자의 거래행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개인투자자가 일으키는 거래불균형을 거래량불균형과 거래횟수불균형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2018년 10월부터 2023년 8월까지의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2300개의 일별 데이터를 사용해 거래량불균형과 거래횟수래불균형 지표를 생성한다. 파마맥배스 회귀분석을 통해, 개인투자자는 콘트레리언 투자자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또한, 개인투자가가 매수거래한 종목은 하락하고, 개인투자가가 매도거래한 종목은 상승하는 것을 표본에서 발견하였다. 위 효과는 장기적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며, 기업규모가 작고, 주가가 낮으며, 유동성이 높은 주식에서 더욱 크게 나타났다. 개인투자자들의 거래불균형의 주가예측력은 유동성 공급자 효과와 정보효과로 설명될 수 있음을 밝혔다.

Individual investor▼aOrder imbalance for share volume▼aOrder imbalance for share trade▼aInvestor protection▼aStock price prediction; 개인투자자▼a거래량불균형▼a거래횟수불균형▼a투자자보호▼a주가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