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슨 시겔 모형을 활용한 내재변동성 곡선의 구성과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the implied volatility curve using the Nelson-Siegel model and the prediction of the volatility risk premium

본 연구는 코스피200의 옵션 내재 변동성 곡선을 예측하기 위해 넬슨-시겔 모형을 변형하여 적용하였다. 변동성 기간 구조를 이루는 세 가지 주요 요소인 수준(level), 기울기(slope), 그리고 곡률(curvature)은 각각 장기, 중기, 단기 변동성을 대표하며, 이들은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VRP)을 예측하는 데 유의미한 역할을 한다. 넬슨-시겔 모델에서는 중장기 요소가 거시경제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단기 요소는 시장의 수급 상황과 일시적인 잡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세 요소를 포함하는 넬슨-시겔 모델은 두 요소 모델에 비해 다양한 만기에서 더 우수한 예측 성능을 보여주었다는 점을 밝혀 내었다.

Implied volatility▼aOption▼aVolatility term structure▼aVariance risk priemium; 내재변동성▼a옵션▼a변동성 기간구조▼a변동성 위험프리미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