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중 뉴스의 단기 주가반영과 수익률 기반 거래전략(The) impact of intraday news on short-term stock prices and return-based trading strategies

본 연구는 한국 유가증권 시장에서의 뉴스모멘텀의 존재와 그것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한다. 이를 위해, 고빈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식 시장이 기업 뉴스에 대해 과소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주식 수익률을 뉴스수익률과 비뉴스수익률로 나누어, 뉴스 발표 후 일정 기간 동안의 가격이 초기 시장 반응의 방향으로 이동하는 뉴스모멘텀 경향을 밝혀낸다. 뉴스모멘텀을 이용한 거래 전략은 높은 초과수익률을 생성하며, 이는 거래 비용을 감안한 후에도 유의하다. 이에 더하여 과소반응 원인과 뉴스 텍스트 센티멘트와의 교접가능성을 논의한다. 특히 자연어처리를 통한 뉴스 센티멘트 롱숏포트폴리오의 뚜렷한 성과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