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콘텐츠의 긍정 수준이 미디어 소비자의 인지자원 분배에 미치는 영향: LC4MP 이론 기반의 뉴로마케팅 분석(The) impact of video content’s positivity level on media consumers’ cognitive resource allocation: a neuromarketing approach based on LC4MP

본 연구는 영상 콘텐츠의 긍정 수준이 미디어 소비자의 정보 처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영상 콘텐츠의 긍정 수준이 개인의 주의, 각성 및 기억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LC4MP (Lang, 2006)이론을 기반으로한 생체 반응 측정 실험을 설계하였다. LC4MP에 따르면, 개인의 인지자원 분배는 미디어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정서유인가와 미디어에 의해 유발된 각성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본 실험에서, 긍정 수준에 따라 분류된 두 그룹의 영상 콘텐츠(높은 긍정 수준/낮은 긍정 수준)가 실험참가자들에게 제시되었으며, 참가자들이 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센서를 통해 땀 분비량, 심박수 및 안면근전도가 측정되었다. 실험 결과를 통해 실험참가자가 긍정 수준이 높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때, 상대적으로 낮은 긍정 수준의 콘텐츠를 시청할 때에 비해 더 많은 인지자원을 할당한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로인해 콘텐츠와 함께 제시된 브랜드의 정보도 더 효과적으로 기억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는 영상 콘텐츠의 긍정 정도가 미디어 소비자의 주의와 기억 수준을 개선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