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균형한 데이터 상에서의 SHAP 기반 강건한 레이블 클리닝Robust label cleaning on class imbalanced data using SHAP

기계 학습에 있어서 좋은 품질의 데이터 확보는 필수적이지만,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다양한 이유로 잘못 분류된 데이터가 포함되기도 한다. 잘못 라벨링 된 데이터는 기계 학습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전체적인 모델의 성능 저하를 유발한다. 잘못 라벨링 된 데이터를 가지치기하기 위한 기존 연구는 손실값을 주로 사용하지만, 데이터가 불균형하거나, 심하게 지저분한 경우에는 잘 작동하지 않는 단점을 가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델의 설명을 위한 도구인 SHAP 값을 사용하여 잘못 분류된 데이터를 찾아내는 기법을 제시한다. SHAP 값은 손실값보다 기계 학습 모델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담고 있으며, 데이터가 모델에서 잘못 분류되는 경우에 대해서도 손실값 대비 더욱 강건한 특성을 가진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SHAP 값 기반의 데이터 레이블 클리닝과 손실값 기반의 데이터 레이블 클리닝을 앙상블 한 모델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도 좋은 성능을 가지는 기법을 제시하며, 이를 다양한 실제 데이터 세트에서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