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라트란의 산화성 첨가반응에 대한 연구Studies on the oxidative addition reaction of silatranes

실라트란은 분자내 Si $\leftarrow$ N 고리횡단 상호작용을 갖는 5 - 배위 규소화합물로 높은 생물활성을 갖는다. 산화성 첨가반응을 이용하여 실라트란의 규소원자와 전이금속(M = Co) 또는 주족원소(M = Sn) 간에 Si - M 결합작요이 있는 새로운 이조다핵 화합물을 합성하려고 시도하였다. 1-브로모-3,7,10-트리메틸실라트란과 틴디브로마이드를 메탄올에서 반응시켜 Sn (IV) 화합물, $Br_3SnSi[OCH(CH_3)CH_2]N$, 을 얻었다. 이 화합물은 $^1H$ - NMR, $^{119}Sn$ - NMR, Mass 스펙트럼과 원소분석으로 확인하였다. 또, $Co_2(CO)_8$와 1 - 히드로실라트란을 THF에서 반응시켜 실라트라닐테트라카르보닐코발트, $N(CH_2CH_2O)_3SiCo(CO)_4$,를 얻어 $^1H$ - NMR, $^{13}C$- NMR 스펙트럼으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