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수성 고분자와 분해가 가능한 가교제를 통한 선택적 탈착이 가능한 접합 방법 개발Development of selectively detachable adhesion via Hydrophilic polymer and cleavable crosslinkers

다기능성 재료 복합체 제작에 있어서 재료 간의 안정적이고 강한 접합은 필수적이다. 최근엔 다양한 재료에 적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접합 에너지를 외부 자극에 의해 조절을 가능하게 하여 또 다른 기능을 부여하는 접합 방법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접합 방법을 수분 함량이 높은 고분자인 하이드로젤에도 적용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에 연구들은 단순히 하나의 자극에 의해 접합 에너지가 조절되며, 자극에 반응하기 위해 특정 화합물을 복잡한 제조 방식을 걸쳐 제작하거나 여러 자극에 반응하는 접합 방법을 하나의 기판 위에 적용하기에 제약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적인 외부 자극에 반응하여 분해가 가능한 두 종류의 가교제로 구성된 친수성 고분자를 접합 물들 간의 접합체 네트워크로 활용하여 하이드로젤, 탄성체, 금속, 유리, 플라스틱에 적용을 가능하게 하였고 온도와 환원제라는 두 가지의 독립적인 요인으로 선택적으로 탈착이 가능한 접합 방법을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