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수용력에 따른 플랫폼 비즈니스 이용률 변화 연구Studies onimpact of consumer acceptance on online platform usag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
  • Download : 0
기존의 양면시장을 대표하는 산업은 신용카드, 비디오 게임 콘솔, 미디어 등과 같은 분야였다. 그러나 O2O 시장의 성장으로 플랫폼은 기존의 서비스 산업으로 통용되던 것들까지 중개하기 시작했다. 전문가를 소개받거나, 음식을 배달 받기도 한다. 미용실, 호텔 예약까지 플랫폼 비즈니스 산업으로 편입되기 시작하며 비즈니스에 대한 평가는 거래가 성사된 중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개한 서비스에 대한 품질까지 확대되었다. 팬데믹으로 인하여 플랫폼 비즈니스의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났고, 일부 비즈니스에서는 사용자의 이탈이 관찰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자가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에서 소비자 채택감소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어떻게 전략을 수립할 것인가 대해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행위자 기반 전산 모형을 통해 소비자 수용력이 작을수록, 소비자의 수가 수용력을 넘어서는 비율에 대한 네트워크 효과가 클수록 소비자의 채택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소비자와 공급자 양측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모두 효용을 높일 수 있으나, 공급자의 보조금 지급이 더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서비스 패키징 전략과 SERVQUAL 척도와 같은 서비스 평가제도를 추가적인 전략으로 제시하였다.
Advisors
Yang, Jae-S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4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2024.2,[iii,40 p. :]

Keywords

Two-Sided Market▼aPlatform Business▼aService▼aCapacity▼aAgent-Based Modeling (ABM); 양면시장▼a플랫폼 비즈니스▼a서비스▼a수용력▼a행위자기반모형

URI
http://hdl.handle.net/10203/32143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9665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FS-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