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자유도 진동촉각 자극 시스템을 통한 손목 고유수용성 감각 훈련 및 평가2-DOF vibrotactile stimulation system for wrist proprioception training and assessment

세계적으로 1억 명 이상이 뇌졸중으로 다양한 후유증을 겪고 있으며 이는 환자의 삶의 질과 독립성을 저하하는 큰 장애물이다. 고유 수용성 감각은 사람의 움직임을 시각적인 정보 없이도 인지할 수 있게 해주는 감각으로 운동 제어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actile brush 방법을 이용한 손목의 2자유도 고유수용성 감각 훈련 및 평가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