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횡방향 해상도의 초고속 광간섭위상현미경High transverse resolution ultrahigh-speed optical coherence phase microscopy

넓은 영역의 3차원의 고해상도 이미징이 가능한 광 간섭 단층 촬영은 비 침습적인 특징을 갖고 있어 일반적으로 생체 조직의 검사에 사용된다. 특히, 광원에 있어서 Swept-Source OCT (SS-OCT)에서는 Stretched-Pulsed Mode-Locking (SPML) 레이저의 개발로 수 MHz ~ 수십 MHz의 초고속 스캔 속도와 위상 안정성을 확보하였고 이에 따라 기존 SD-OCT에서 주로 하던 광간섭위상현미경 (OCPM)을 시도해 볼 수 있게 되었다. SPML을 활용한 OCPM은 기존 수십 kHz~수백 kHz에 해당하던 스캔 속도를 수 MHz~ 수십 MHz로 대폭 늘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 침습적인 5 MHz의 SPML을 활용하여 수 nm의 분해능을 갖는 검수용 위상 현미경을 개발하고자 하며, 외부 섭동으로부터 안정적이게 측정할 수 있는 Fizeau, Michelson 간섭계 설계를 시도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