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기후 공시에 대한 언론인의 인식 -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Journalists' attitudes and awareness towards climate-related disclosure in ESG: Insights from in-depth interview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Kim, Hyungjun-
dc.contributor.author감혜림-
dc.contributor.authorKam, Hye Rim-
dc.date.accessioned2024-07-30T19:30:19Z-
dc.date.available2024-07-30T19:30:19Z-
dc.date.issued2024-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95855&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2126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4.2,[ⅲ, 65 p. :]-
dc.description.abstract유럽연합(EU), 미국 등 주요국은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ESG 공시를 의무화한다. 일부 국가에서 기업경쟁력 약화 등을 이유로 반(反, Anti-)ESG 논란도 확산하는 등 ESG 공시 제도는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다. 본 연구는 ESG 공시 제도 안착을 위한 언론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 위계모형을 기반으로 언론인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경제, 산업 분야 취재 경험이 있는 국내 주요 신문·방송 기자 21명을 심층 인터뷰한 결과, 현재 ESG 공시에 대한 언론사의 관심은 낮은 수준이었다. ESG는 개념이 생소하고, 미래지향적이라 일일 보도 중심의 언론 취재 관행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인식하였다. ESG 보도의 판단 근거는 정치적인 이유보다 기업활동, 경기 등 경제적 요인이 주효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대다수는 언론의 의제설정 기능에 동의하면서도 바람직한 보도 태도에 대해서는 적극적 의제설정자와 중립적인 정보 전달자로 엇갈렸다. 향후 ESG 공시 정착을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기관의 가이드라인, 전문가 취재풀 확대, 기업의 공시 강화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정부, 기업, 연구자, 시민단체 등 이해관계자에게 제안한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ESG▼aClimate-related disclosure▼aIFRS▼aESRS▼ajournalism-
dc.subjectESG▼aESG 공시▼aIFRS▼aESRS▼a언론-
dc.titleESG 기후 공시에 대한 언론인의 인식 -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Journalists' attitudes and awareness towards climate-related disclosure in ESG: Insights from in-depth interview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김형준-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