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학위논문에서는 언론사들이 유튜브 채널에서 이용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어떤 방식의 제목유형을 뉴스콘텐츠에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이용자의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봤다. 또 각 뉴스의 제목과 본문 간 유사도를 양적으로 측정한 뒤 이용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분석 결과 언론사 유튜브 채널의 뉴스콘텐츠 제목 약 절반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유형이었다. 관심을 유도하는 제목은 조회수 상승과 관련성이 있었지만, 핵심을 유보하거나 감정적 제목을 사용한 경우에는 이용자의 긍정적 관여행동(조회수 대비 좋아요 숫자의 비율)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아울러 제목과 본문 내용 사이의 유사도는 좋아요 비율에 영향을 미쳤는데, 본문 내용이 잘 드러나는 제목은 좋아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반면 본문 내용과 유사도가 낮은 제목에서는 좋아요 비율이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