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조 행동에 있어 의견 참조 범위에 따른 전체 시스템 분리 현상 연구(A) study of the effect of opinion reference range in conformity behavior on the segregation tendency of the system

의견 역학 분야에서 개인 간에 서로 유사해지고자 하는 미시적 차원의 행동이 거시적으로 사회 전반의 분리를 일으키는 현상을 설명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어져오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이에 대하여 합의된 이론적 토대나 설명 모델이 정립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 간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어떠한 요소들이 시스템의 분열을 발생시키는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회심리학 분야 연구들을 바탕으로 개인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내적 및 외적 요인으로 동종선호 경향성, 준거집단, 사회 규범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행위자 기반 모델링에서 인접한 개인, 인접한 이웃, 시스템 내 모든 행위자의 지배적인 특성으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전체 시스템이 수렴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문화적 다양성이 시스템의 분리 정도에 영향을 주는지도 관찰하였다. 모델링에 기반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검증한 결과 의견 참조 범위에 따라 시스템이 다른 양상으로 분리되었으며, 문화적 다양성 수준도 분리 정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사회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양극화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실마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