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보고서 CEO 메시지로 분석한 ESG 경영 토픽 -국내 2013~2023년 사례 중심으로-

ESG Management topics analyzed through the ceo letter in the sustainability report -republic of korea’s cases for 11 years-

최근 우리 정부는 주요 경제정책 방향으로 ESG를 강조하며 2026년까지 ESG 공시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11년간 한국거래소에 등재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 CEO 메시지를 바탕으로 토픽모델링 기법을 활용해 국내 ESG 경영 동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그 결과, 단어 등장 빈도 분석으로는 주로 ESG와 직접 연관되는 단어로 메시지가 구성돼 있음을 확인했다. TF-IDF 분석으로는 사업 및 재무성과와 연관되는 단어가 다수 포함돼 있음을 확인했다. 11년간의 10가지 국내 ESG 경영 토픽은 ①'ESG 경영과 성과', ②'ESG 경영 전략 전개와 중요성', ③'경영환경 변화와 사업 전략', ④'디지털 혁신과 기업의 경쟁력 향상', ⑤'디지털 전환과 중요성', ⑥'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⑦'ESG위원회 구성과 고도화 방안' , ⑧'ESG 원칙' , ⑨'위기 관리와 수익 증대 전략', ⑩'기술 발전과 미래 성장'이 도출됐다. 끝으로, 2021년 공시 의무화 제도 발표 시점을 기준으로 2013년부터 2021년까지 시기와 2022년부터 2023년 시기를 비교해 보니 이전 시기에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항목 중 상대적으로 지배구조에 대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ESG▼aSustainability Report▼aESG Disclosure▼aCEO Letter▼aTopic Modeling; ESG▼a지속가능경영보고서▼aESG 공시▼aCEO 메시지▼a토픽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