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투자 요인과 이익 요인의 횡단면적 상관관계가 자산가격 결정에 미치는 영향 실증 분석(An) empirical study of the cross-section of investment and profitability: implications for asset pricing in Korean stock market

투자기반 자본자산 가격결정모형에서 자산가격예측은 투자와 이익 간의 횡단면적 관계에 의존한다. 투자와 이익의 상관관계가 높을 경우 두 요인의 프리미엄이 상쇄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투자와 이익의 상관관계에 따라 두 개의 표본을 구성하고 각각의 표본에서 프리미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석하였다. 두 요인 간의 상관관계 효과를 제거해주기 위해 Hou et al(2015)의 q요인과 같이 규모, 투자, 이익을 독립 삼중 분류하였을 때 투자, 이익간 상관관계가 높은 표본에서 요인 프리미엄이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모형을 다기간으로 확장하였을 때 생기는 기대 성장 요인의 대용치인 현금기반 영업이익을 통해 동일한 분석을 진행한 결과,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이중 분류와 삼중 분류 간에 유의한 프리미엄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규모, 투자, 이익, 현금기반 영업이익 모든 요인을 독립 사중 분류하였을 때 상관관계가 높은 표본에서는 이익요인만 유의한 양의 프리미엄을 가지지만, 상관관계가 낮은 표본에서는 투자요인, 이익요인, 현금 기반 영업이익요인 3가지 요인 모두 유의한 프리미엄을 가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