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옵션시장에서 손익분기변동성을 사용한 옵션가격 산출 가능 여부 검증(An) empirical test for option pricing via breakeven volatility in the Korean option market

본 논문은 Bruno, Dupire에 의해 제시된 손익분기변동성 개념을 활용한 옵션 가격 결정이 한국 옵션시장에서도 유의미한지 검토한다. 손익분기변동성이라 함은 델타 헤지 옵션 포지션의 손익이 0이 되게 하는 내재변동성을 의미한다. 두 단계에 걸친 회귀분석을 통해 최근 9년 기간의 지수옵션 366,924거래의 손익분기변동성을 예측하는 모델을 설계한다. 당 방법론은 유동성이 떨어지는 시장에서 특히 효용성이 증대하며 기존의 포트폴리오 복제를 통한 옵션의 가격 결정과는 차별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