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 기반의 중규모 이동성 전리층 교란 검출 및 특성 파라미터 모델링 기법Singular spectrum analysis based mstid detection and characteristics parameter modeling method

전리층 교란은 비정상적인 범주의 전리층 전자 밀도 변화로, 국소적이거나 전지구적인 범위에서 발생할 수 있다. 전리층 교란은 위성 항법 시스템 사용자의 위치 산출에 큰 오차를 초래하며, 사용자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전리층 교란을 파악하는 것은 위성 항법 시스템 사용자의 안전 보장을 위한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전리층 교란 중에서도 중위도 지방에서 일어나는 중규모 이동성 전리층 교란은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특성과 위성 항법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중규모 이동성 전리층 교란은 지상의 위성 항법 시스템 관측소를 이용하여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중규모 이동성 전리층 교란 연구는 모든 시간대에 대하여 일관된 결과를 보이고 있지 않으며,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또한 분석되지 못한 상황이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중규모 이동성 전리층 교란을 특정 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강건하게 검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위성 항법 시스템 사용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란의 특성을 규명하고 모델링하였다. 또한, 모델링한 중규모 이동성 전리층 교란의 모든 범위에서 전방위적인 위성 항법 시스템 사용자의 측위 오차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전리층 교란이 위성 항법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