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렌 함유 알루미늄 착물의 합성, 구조 및 발광 특성 연구Salen-based aluminum complexes : synthesis, characterization and luminescent properties

살렌 리간드를 포함한 단핵 알루미늄을 합성하여 여러 가지 특성을 살펴보았다. 열적 안정성과 발광 효율을 높이고 적절한 HOMO, LUMO 에너지 레벨을 갖도록 여러 종류의 보조 리간드를 도입하였다. 플루오르로 치환된 보조 리간드를 함유하고 있을 때 이런 성질들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색 발광을 위해서 살렌의 변화도 시도되었다. 또한 새로운 형태의 화합물인 살렌 리간드 함유 이핵 알루미늄이 합성하였다. 이핵 화합물들은 단핵 화합물에 비해 월등히 높은 열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고 살렌의 변화에 따라 단파장으로 크게 이동하여 청색에 근접한 발광을 보여주었다. 이런 이핵 화합물은 OLED 소자의 청색 발광 물질과 정공 저지 물질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Keywords

폐기물 수용기준한 구조물 제작 주제어실; 발광건식공정; 알루미늄; 살렌; Slaen; Waste acceptance criteriatrol rooms; Pyroprocessing; Decontamination Factor; luminescentl; alumin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