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 유행과 대전광역시의 시내버스 수요의 회복탄력성 패턴을 이용한 지역 대중교통 인프라 불균형 연구A Study about Imbalanced of Public Transportation Infra with Pandemic Situations and Demand Reduction-Recovery Pattern: Case of Daejeon, Korea
COVID-19 팬데믹 사태는 2020년 초부터 현재까지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교육권, 위생권, 이동권 등 필수 인권의 접근성 문제가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 이동권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대전광역시 각 생활구역의 생활 패턴과 위치, 대체 교통수단의 접근성 등에 따른 전염병의 불균일한 영향을 정량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한국 질병관리청이 정의한 1-3차 대유행을 시스템 교란 및 회복탄력성의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각 대유행 시기별로 충격-회복 모델을 수립한 후 노선별 승객 수요 데이터로부터 대표적인 매개변수를 추출하였고, 다양한 조합 결과 대중교통 접근성과 선택지 다양성이 낮은 지역일수록 상대적으로 충격 상황에서도 높은 적응력과 의존도를 갖는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