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공간의 리모델링 전·후 공간구조 분석과 길 찾기에 관한 연구 - 복합 상업시설 코엑스 몰의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

2013년 리모델링 이후에도 COEX Mall의 방문객 수가 예상과 달리 감소하는 현상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리모델링 전후의 공간 구조를 비교하고, 방문객의 공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였다. 방문객들이 코엑스 몰 내에서 위치 파악 및 이동에 대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문제에 주목하여, 공간 구문 이론을 활용한 축선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분석은 통합도, 공간구조명료도, 강밀도 등 공간 구조의 핵심 지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리모델링 이후 COEX Mall의 공간 구조 상의 다양한 측면, 특히 평균 통합도, 10% 통합도 코어, 공간구조명료도, 강밀도 등이 약간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10% 통합도 코어와 랜드마크 사이의 관계를 깊게 탐색한 결과, 리모델링 이후의 랜드마크가 10% 통합도 코어에 연결되지 않아 다른 위치에서 접근하기 어려움을 확인하였다. 이는 랜드마크가 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했음을 시사한다. 이 연구 결과는 다목적 상업 공간을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랜드마크의 배치와 분포를 신중히 고려해야 함을 강조하며, 이는 방문객의 공간 인식과 길찾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