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S 체인에서의 브라인을 이용한 액화비용 절감 방법Liquefaction Cost Reducing Method using Brine for CCS Chain

본 발명의 목적은 저장소로의 주입 단계에서 버려지는 이산화탄소의 저온 에너지를 브라인과 열교환시킴으로써 회수하고 이를 이산화탄소의 액화에 재이용함으로써 액화비용을 절감하는, CCS 체인에서의 브라인을 이용한 액화비용 절감 방법을 제공함에 있다.본 발명의 CCS 체인에서의 브라인을 이용한 액화비용 절감 방법은, 냉각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를 냉각하여 액화하는 냉각소, 해양 또는 지중에 설비되어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저장소, 상기 냉각소로부터 액화된 이산화탄소를 공급받아 상기 저장소로 운반하여 주입하는 선박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CCS 체인에서, 브라인을 이용한 액화비용 절감 방법에 있어서, a) 이산화탄소 캐리어 및 브라인(Brine) 캐리어가 구비된 선박에 의하여, 냉각소로부터 극저온으로 액화된 이산화탄소 및 상온의 브라인이 상기 저장소까지 운반되는 단계; b) 상기 선박에서, 극저온으로 액화된 이산화탄소 및 상온의 브라인이 열교환하여, 액화된 이산화탄소가 기화되고 상온의 브라인이 극저온이 되는 단계; c) 상기 선박의 이산화탄소 캐리어로부터 상기 b) 단계에서 기화된 이산화탄소가 주입관을 통해 상기 저장소로 주입되는 단계; d) 상기 선박에 의하여, 상기 b) 단계에서 극저온이 된 브라인이 상기 냉각소까지 운반되는 단계; e) 상기 냉각소의 상기 냉각 시스템에 이산화탄소가 유입되기 전에 상기 d) 단계에서 운반되어 온 극저온의 브라인과 이산화탄소가 열교환하여 이산화탄소가 일차적으로 냉각되는 단계; f) 상기 냉각소의 상기 냉각 시스템에 의하여, 상기 e) 단계에서 일차 냉각된 이산화탄소가 냉각 및 액화되는 단계;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a) 내지 f) 단계가 순차적으로 반복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