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러, 반도체 메모리 시스템 및 그의 동작 방법CONTROLLER, SEMICONDUCTOR MEMORY SYSTEM AND OPERATING METHOD THEREOF

컨트롤러의 동작 방법에 있어서, k×k 정방형 메시지 매트릭스를 생성하는 제1단계; 및 상기 생성된 메시지 매트릭스의 각 행마다 비씨에이치 부호(BCH)를 이용하여 인코딩함으로써 인코디드 메시지를 생성하는 제2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정방형 메시지 매트릭스는 대각선 방향에 포함된 제로 패딩 블록을 기준으로 대칭하는 상부 및 하부 삼각 매트릭스들을 포함하며, 상기 하부 삼각 매트릭스에 포함된 메시지 블록들의 각각의 크기 및 내용은 상기 제로 패딩 블록을 기준으로 대칭하는 상기 상부 삼각 매트릭스에 포함된 메시지 블록들의 각각의 크기 및 내용과 동일하고, 상기 상부 삼각 매트릭스는 (α+1)의 크기를 가지는 β개의 메시지 블록들과, α의 크기를 가지는 (N-β)개의 메시지 블록들을 포함하는 컨트롤러의 동작 방법이 개시된다.